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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 언론정책을 확립하라

[ 2023-10-25 09:35:35]   

 
우리 총회는 1912년 제1회 총회를 개최한 이후 110년의 세월을 보내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교회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여 왔다. 여기에 총회 언론기관의 노력이 큰 몫을 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우리 총회는 12,000여 교회를 포용하는 한국 최대의 교단이 되어 한국 교회와 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치에 서 있다. 그러나 교단의 몸집에 비하여 그 영향력은 비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은 언론의 시대, 미디어의 시대이다. 우리 기독교계만 해도 1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언론 매체들이 있어 이른바 ‘춘추전국시대’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 총회는 언론정책을 확립하고 총회와 소속 교회의 홍보, 보호, 선한 인도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하는 메뉴얼을 작성하고 보다 능동적인 언론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른바 ‘가짜 뉴스’가 판을 치는 시대에 바른 홍보활동을 통해 우리 총회의 신학과 신앙 그리고 교회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 노력을 통하여 총회와 교회가 하는 일이 제대로 소개되도록 해야 한다.
 
첫째, 총회는 언론정책을 확립하라
 
우리 총회는 12,000여 교회, 170여 개의 노회를 포용하고 있는 거대 교단이다. 교단의 위력은 국내에서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그 책임을 감당해야 할 위치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총회의 대언론 활동은 매끄럽지 못하였다. 총회장 한 사람에게 집중되고 총회장이 내건 이슈로 도배를 하다가 총회장이 바뀌면 사라지는 일을 해마다 하고 있다.
 
이런 단회적 사태를 막고 총회의 장기 목표를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 먼저, 언론정책을 정립하고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총회장이나 총무 개인이 아닌 시스템에 따른 운영이 있어야 한다.
 
또 총회본부 안에 ‘총회장 직속 홍보실’을 설치해야 한다. 일관성 있는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홍보실을 두고 정기적인 브리핑을 하게 해야 한다. 그리해야 한목소리를 낼 수 있고, 바른 전달을 할 수 있다.
 
또 ‘홍보자문위원회’를 총회 안의 전직, 현직 언론전문가로 구성하고 객관적인 평가와 자문을 받게 해야 한다. 이것은 참여야 비판의 논리를 함께 활용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둘째, 기관지의 기능을 확대하라
 
우리 총회 기관지 <기독신문>은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굳건히 나아가고 있어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이번 총회에 보고된 바에 의하면, 새로운 경영진이 맡은 후에 23억원의 부채가 5억 7천만 원으로 줄었고, 또 CTV를 개국하여 교단 기관지의 영역을 확장하는 성과를 내었으니 계속하여 정진하기를 바라는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기관지는 비판의 기능보다 홍보의 기능을 우선으로 한다. 교단 산하 교회의 행사들을 보도하고, 잘못한 것이 있으면 예리한 비판을 하여야 한다.
 
지난날에는 기관지가 정치 세력화하여 총회 집행부와 각을 세우다가 ‘폐간’ 운운하는 일들을 겪기도 하였다. 기관지 본연의 사명을 다할 때 전국교회가 호응하고 후원하리라고 본다.
 
그러기 위해 총회 산하 기관들과 관계망을 형성하여야 한다. 즉, 총신대학교, GMS, 남전도회, 여전도회, CE, 주교연합 등의 기관 소식에 지면을 더욱 할애하여 각 기관들이 자신들의 기관지로 여길 수 있게 해야 한다. 기관지는 총회의 정체성을 굳건히 지키는 파수꾼의 역할을 하며, 나팔수의 기능을 다할 때에 “우리 신문”으로 힘을 모을 수 있다.
 
셋째, 언론기관들을 관리하라
 
총회 소속 인사들 가운데 많은 수가 종이 신문이나 인터넷 신문을 발행하는 ‘언론인’이다. 총회 문서에는 ‘사설신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바른 표현이 아니다. 신문에 공설이 있고 사설이 있을 수 없다. 총회는 홍보실을 개설하고 출입 신문들의 신문을 정기적으로 납품 받아 그 흐름을 체크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방안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여기에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목사’라는 현직을 가지고 언론을 ‘경영’하는 경우와 한 달에 한 번도 발행되지 않는 ‘이름만의 언론’이 난립하고 있는 점이다. 현직 목사가 언론을 경영할 때 이것이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제4장 제4조 ‘목사의 칭호’에 위임목사, 시무목사, 부목사, 원로목사, 무임목사, 전도목사, 교단기관목사, 군종목사, 군선교사, 교육목사, 선교사, 은퇴목사 등 12부류가 있으나 ‘언론목사’란 없다.
 
목사가 주업인지 언론이 주업인지 알 수 없는 이들에 대한 바른 해석과 대응이 있어야 한다.
총회 언론의 활성화를 위해 모두의 힘을 모으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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